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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현 최근작업 2020~

이승현 한글그림 날아올라(20색상-14) 859(6P-448)314ㅣ종이에 아크릴물감 27.3x40.9cmㅣ2023

이승현 한글그림 날아올라(20색상-14) 859(6P-448)314ㅣ종이에 아크릴물감 27.3x40.9cmㅣ2023

 

[#집콕]-1162일 차 2023. 5. 9()

 

2023129

이승현 한글그림 날아올라(20색상-14) 859(6P-448)종이에 아크릴물감 27.3×40.9cm

- ‘제주 관련 작업’-458(44+414) 허공을 나는 새들 글꼴 연작-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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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색상의 흐름 작업 XXI-귤색

날아올라

위에서 오른쪽으로 올라가고 있는 것은 날아이고, 오른쪽으로 내려오고 있는 것은 올라이다.

날아

맨 왼쪽, 가장 큰 것은 의 초성인 이고, 그 오른쪽에 있는 것이 모음, 그리고 그 아래 있는 것은 받침인 이다.

는 오른쪽 위에 있다.

올라

밑에서 오른쪽 아래로 내려가면서 ’, ‘’, ‘이 차례대로 이어지고 있는데 왼쪽으로 심하게 기울어진 모습을 하고 있다.

는 약간 밑, 오른쪽에 있다. 맨 오른쪽에 있는 것은 모음이고 그 왼쪽에 뚝 떨어져 있는 것이 초성인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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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 연마작업]

그동안 집콕 작업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고 성과도 있는 터라 어제 오후에는 작업실에서 물 연마작업을 다시 조심스럽게 시작했다. 오른쪽만을 쓰면 다시 다칠까 봐 왼손 오른손 번갈아가면서 물 연마작업을 해댔다. 그렇게 작업하고 있으면 우선 마음은 놓인다. 늘 마음속으로는 어깨조심!’을 외치고 있고.

이 퇴적과 침식 작업은 붓으로만 그리는 작업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많은 작업량을 요구하기 때문에 작업 전에도, 후에도 늘 부담스럽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겹칠 작업 설계가 잘 된 것은 갈아내는 과정에서 멋진 효과를 확인하면서 큰 희열을 맛보기도 하지만 별로 탐탁지 못한 결과가 나올 때는 가슴 한구석이 턱 막히기도 한다. 어떤 것은 거의 회생불가능하다고 느낄 정도로 가능성이 영 안 보이는 것들도 있다.

하지만 그런 것들도 마치 의사가 사경을 헤매는 환자를 살려내듯이 온전한 그림으로 되살려내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결국 그런 것들은 전부 숙제로 남겨두게 마련. 그렇게 숙제는 또 쌓이게 된다.

그러니 매일 한숨이 푹푹 나오고 내 마음은 롤러코스터를 타게 된다.

몸도 성치 않은데, 웬 숙제는 이다지도...

 

구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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