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승현 한글그림

이승현 한글그림 한글 이응ㅣ판지에 아크릴물감 21×21cmㅣ2018

이승현 한글그림 한글 이응ㅣ판지에 아크릴물감 21×21cmㅣ2018

 

나도 한글에 대한 사랑이 남 못지않다.

나는 오랫동안 한글의 모든 것에 대하여 줄곧 생각해 왔었다. 한글로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 말이다.

내가 맨 먼저 마음을 쏟은 것은 소리모양이었다. 한글에서 소리의 울림을 두드러지게 나타내는 것은 이응이고, 모양이 으뜸으로 멋있는 것은 히읗이며, 이 세상 모든 것을 담을 수 있는 큰 뜻을 품은 것은 것은 아래아(.)라고 생각해 왔다. 그래서 이때는 소리의 울림이 가장 잘 나타나는 ’, 그리고 아래아(.)와 으()모음이 같이 나타나도록 그려 본 것이다.

소리의 울림을 그림으로 나타내었기 때문에 이응을 그렸지만 아래아(.)와 으() 모음도 같이 나타나도록 하였다. 그러니까 크게 이 있고 그 안에 이 있는데 모양을 점 모양으로 나타내어서 얼핏 보면 마치 위아래에 아래아(.)가 있는 것처럼 나타낸 것이다. 그림 네 귀퉁이에도 아래아 모양을 넣어서 꾸며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