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에서>
제주에서 나고 자란 화가 김용주는 제주의 숲과 바다를 그린다. 작가는 1986 첫 개인전을 시작으로 작년까지 총 10회의 개인전과 다수의 그룹전을 통해 제주의 자연을 선보여 왔다. 최근에는 눈에 보이는 풍경을 작가의 의도대로 해석하고 재현하는 풍경화 장르에 대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제주바다'를 연작하고 있다. 그 문제의식은 처연한 역사를 품고 있는 제주바다가 강한 에너지를 풍기며 대기를 머금고 빛을 발산하면서 나타나는 순간적 장면에서 조형적 가치를 탐색하거나, 고향 바다가 지닌 땅의 의미나 역사적 진실을 묵시적으로 드러내고자 하는 인문정신과 연관되어 있다. 특히 작년 개인전에서는 ‘제주바다'의 생명력을 격정적으로 재현해 내는 회화적 실험을 보여 주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용주는 자연과 타협하지 않는다는 지론을 갖고 있는데, 이것은 대상이 내포하는 의미와 본질을 구현하고 싶기 때문이다. 형태는 사실에 입각하지만 주로 기억 속에 남아 있는 이미지를 차용하여 자유롭게 선과 색으로 표현한다.
이번 제11회 김용주展에서는 제주의 자연(다랑쉬오름, 성산포의 아침, 종달리와 행원리의 철새, 자구리 해안, 세화리 바다, 비자림과 한동리의 나무 등)을 다루었다. 바람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바람이 불면 머리카락이 뒤엉키 것처럼 나무들도 바람소리에 맞추어 몸짓을 하며 움직인다. 작가에게 바람이란 이렇게 정신없이 불어대는 것도 있지만 우리가 바람을 통해 코로 호흡하듯이 제주 자연에서 받은 감동을 작품을 통해 새롭게 태어나는 것, 그림이 태어나는 곳, 이것이 작가가 생각하고 표현한 ‘바람 생기는 데’이다.
자구리해안 Acrylic on Canvas/80.3x116.8cm/2022
‘바람 생기는 데’
나의 살던 고향은 제주시 무근성 ‘버랭이깍’으로 바다에 이웃한 동네이다. 겨울이면 어김없이 칼바람이 불어와 걷기조차 힘든 동네였다. 버스에서 내리자마자 칼바람을 한차례 후려 맞으면 정신이 확 깨어나고 전투태세를 갖춘다. 바닥을 향해 최대한 허리를 굽히고 옷깃을 올린 채 눈은 방향만 볼 수 있게 좁은 눈으로 바닥을 보면서 방향만 가늠하면서 종종 빠르게 걷기 시작한다. 싸락눈까지 오는 날이면 온몸에 매를 맞으면서 뛰어야 했다. 싸락눈 바람이 이쪽으로 우루루 몰려오다가 벽을 치더니 저리로 우루루 달려가던 광경이 떠오른다. 양볼은 벌겋게 상기되고 혹시나 장갑이 없는 날이면 도톰한 손등도 케어서(거칠게 얼은 모양) 어린 입에서도 욕이 나온다. “ 아이고 못살켜, 제주도는 보름 때문에 꽝이여.”
30세에 서울로 가서 살게 되었는데 겨울이면 살포시 내려오는 함박눈을 보면서 ‘고요한 밤, 거룩한 밤... 이 노래가 저절로 나오더라. 서울은 고요하구나. 고요하게 얼어가는구나. 서울에 감격하면서 부드러운 서울에 적응하느라 거친 몸과 마음을 애써 감싸며 부드러운 ‘서울 사람’으로 보여지기를 원했다.
부드러운 서울 사람(육지 사람)으로 28년을 살았는데 나이 60 앞에서 애써 감싸 두었던 거친 바람이 스멀스멀 기어 나오더니 몸과 마음에 바람이 일기 시작했다. 28년간 정을 두고 살았던 육지 살림을 정리하고 거친 바람의 땅, 제주도로 돌아왔다. 주변 사람들, 육지 사람들은 갑자기 떠난다고 놀라워하고 제주 사람들은 갑자기 와서 놀랐다고 한다. 고향에 돌아온 우리는 사람들을 만나러 다니지 못했고 바람 따라 돌아다녔다. 바닷가에서 바람이 오면 양팔을 활짝 펴고 바람을 맞는다. “내 가슴으로 들어와라, 바람아, 내게로 와다오. 나를 채워다오.”
그림을 그리면 손이 바람처럼 움직인다. 파도가 되어 거칠게 몰아치다가 잔잔한 바다 위를 피아노 건반처럼 두드리며 지나간다. 캔버스 위에 물감이 발라지는 순간 손과 바닥 사이에 바람이 인다. 붓끝에서 바람이 인다. 바람은 움직임이구나. 손끝에 이는 바람이 있어서 캔버스가 채워지고 그림이 되어가는구나. 나도 바람을 일으키는구나. 나도 바람인거야?
이진경 작가가 내 작업실에 이름을 써 주었다.
‘바람 생기는 데’
이진경 작가는 바람을 알고 있었을까?
작업실이 바람이 생기는 곳이라는걸.
그림이 태어나는 곳
바람 생기는 데
생명이 창조되는 곳
바람 생기는 데
2022년 3월
한동리 작업실에서 김용주
자구리해안의 오후Ⅰ Acrylic on Canvas/130.3x193.9cm/2022
자구리해안의 오후Ⅱ Acrylic on Canvas/130.3x193.9cm/2022
세화리에서Ⅰ Acrylic on Canvas/130.3x193.9cm/2022
종달리의 아침Ⅱ Acrylic on Canvas/130.3x162.2cm/2022
세화 바당Ⅰ Acrylic on Canvas/130.3x162.2cm/2021
행원리의 오후Ⅰ Acrylic on Canvas/130.3x193.9cm/2022
다랑쉬 가는 길 Acrylic on Canvas/130.3x193.9cm/2021
성산포의 아침Ⅰ Acrylic on Canvas/130.3x193.9cm/2022
한동리에 부는 바람Ⅰ Acrylic on Canvas/72.7×90.9㎝/2022
다랑쉬오름Ⅰ Acrylic on Canvas/130.3x193.9cm/2021
한동리에 부는 바람Ⅱ Acrylic on Canvas/72.7×100㎝/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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