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승현 최근작업 2020~

이승현 문자추상16(색-보라) 181ㅣ종이에 아크릴물감 19×27.3cmㅣ2021

이승현 문자추상16(색-보라) 181ㅣ종이에 아크릴물감 19×27.3cmㅣ2021

 

[#집콕]-484일차 2021. 6. 30()

 

2021158

이승현 문자추상16(-보라) 181종이에 아크릴물감 19×27.3cm

.

바탕색-보라와 남색

문자추상 작업이지만 내가 이 그림에서 특히 마음을 쓴 것은 글꼴보다는 색이다. 이제까지 특정 색과 그 이웃 색만을 가지고 다루어 온 적이 더러 있는 데 오늘은 보라와 남색이다. 이 두 색은 색상환에서 이웃에 있는 말하자면 이웃사촌이라고 할 수 있다.

 

내가 느끼기에 보라는 약간 어정쩡하게 붉고 남색은 퍼렇지만 좀 어두운 느낌이다. 그래서 이 두 가지 색의 느낌을 잘 살려서 한 화면을 구성해도 좋겠다는 생각을 가끔씩 해 왔었다. 오늘은 새벽에 잠자리에서 그 생각이 얼핏 떠올랐다. 일어나자마자 눈을 비벼가며 보라와 남색을 가지고 칠을 하는데. 화면 아래쪽에는 흰색으로 비벼가면서 밝게 만들어주었다. 한 장으로는 미덥지가 않아서 여분으로 한 장 더 칠했다. 남아 있는 한 장은 또 언젠가는 써먹게 될 테지...

 

그렇게 바탕 색에만 집중하다 보니 정작 그림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인 글꼴은 되는 대로 마구 그어대고 말았다. 구도도 밋밋하고 흐름도 약하다. 화면에 흐름 같은 것을 강조해 주면 좋겠다 싶어서 어두운 곳은 더욱 어둡게 밝은 곳은 더욱 밝게 하는 수밖에 없었다. 그렇게 아쉬움을 뒤로하고 마무리.

 

오늘은 글꼴을 그리는 시간보다 오히려 바탕칠 한 것을 이런저런 연장을 이용해서 말리는데 시간이 더 걸렸다. 진작에 좀 해 둘 걸... 어제는 좀 바빠서 미리 준비해 두지를 하지 못했다.

 

-----------------------------

.

#이승현 #한글그림 #이승현한글그림 #구둠이 ##보라 #남색 #문자추상 #글꼴 #이승현문자추상 #휫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