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승현 최근작업 2020~

이승현 한글그림(빛놀이-모음 소리느낌) 여(ㅕ) 287ㅣ종이에 아크릴물감 19×27.3cmㅣ2021

이승현 한글그림(빛놀이-모음 소리느낌) 여(ㅕ) 287ㅣ종이에 아크릴물감 19×27.3cmㅣ2021

 

[#집콕]-590일차 2021. 10. 14()

2021264

이승현 한글그림(모음 소리의 느낌-색빛놀이) () 287종이에 아크릴물감 19×27.3cm

.

()

처음에는 글자를 좌우로 길게 늘어지게 만들어 놓고 빛놀이를 하면서 추상적으로 꾸미다 보니 시간만 질질 끌면서 다듬고 또 다듬고... 그렇게 반복하다 보니 풍경화같이 되어 버렸다. 처음 의도한 바는 아니지만 이것 또한 새로운 시도이니까 일단 마무리하였다.

.

소리를 들으면 넉넉하고 편한 느낌이 든다.

사전에는 나와 있지는 않지만 오랜만에 벗이나 손아랫사람을 만났을 때 ~~~’ 하고 반갑게 감탄사를 내기도 한다.

’로 시작되는 말에는 한자어가 많기 때문에 의외로 순우리말은 많지 않다. 아마 대표적인 것은 여기일 것 같다. 아마 ‘여보세요’의 '여'도 '여기' 보세요, 아마 그런 뜻이 아닐까 생각되기도 한다.

내가 이곳 상주에 처음 와서 상주의 말씨를 들었을 때 놀란 것이 바로 의 쓰임새이다. 처음에는 일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지내면서 계속 들어보니 그게 아니었다. 웬만한 말끝에 그래여’, ‘뭐 해여’, 빨리 와여, 가여?, 어서 와여, 고마 해여, 했어여? 등과 같이 를 붙이는 것이었다. 이렇게 말 끝에 ''를 넣어서 길게 빼면 부드러우면서도 푸지고 넉넉한 맛이 있다.

.

또 다른 는 여명의 첫 글자이다한자말이지만 그다지 설다는 느낌이 안 든다. 친숙하게 다가온다. 여기서는 여명을 많이 의식하면서 그렸는지 뜻하지 않게 그리다 보니 이런 그림이 되고 말았다.

.

하여간 이 그림은 ’, 또 하나의 빛놀이

.

 

-----------------------------

.

#이승현 #한글그림 #이승현한글그림 #구둠이 #휫솔 #이승현휫솔 #이승현구둠이 #이승현집콕 #집콕 #모음 #한글모음 #한글창제 ###모음 #상주 #여명